의료기기, 헬스케어 분야 기술사업화 관련 최근 이슈와 동향, 트렌드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이 보유한 사업화 대상 기술 5가지를 소개한다.
▶ 자율 카테터로봇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시술(혈전제거, 스텐트) 시 적용할 수 있는 관상동맥 중재시술용 능동정밀 가이딩 의료기기이다. 베드통합형 전자기장 구동장치를 이용한 마이크로로봇의 이동 제어 및 위치인식 동시화가 가능하며 원격 및 자율 중재시술 운용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 자동 채혈로봇
다파장 3차원 정맥 영상 가이딩을 이용한 고정밀 의료기기이다. 다파장 3D 정맥 영상 가이딩, 고정밀 동작제어가 가능하며 현재 TRL5 시작품 및 성능평가 완료 단계에 있다.
▶ 능동캡슐내시경
전 소화기관의 정밀 영상진단이 가능한 의료기기로 캡슐내시경을 전자기장으로 능동 구동할 수 있으며 인체 내 캡슐내시경의 실시간 위치를 인식할 수 있다. 또한 원격 영상진단 및 기능성 캡슐 시술이 가능하다. 현재 TRL6 전임상 유효성 평가 완료 단계에 있다.
▶ 혈관색전용 마이크로로봇
간동맥화학색전술(TACE) 색전입자 능동 정밀전달 의료기기로서 자기장을 기반으로 한 색전입자 능동 정밀 구동제어가 가능하고 치료제를 담지해 고효율 표적화 이동이 가능하다.
▶ 초음파 기반 정밀약물전달 의료기기
간 및 간 전이암을 치료하기 위해 항암제 약물전달 의료기기이다. 소형 경량형 초음파 구동장치로 고효율 표적화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초음파 기반 구동 및 영상진단 통합장치로서 현재 TRL5 시작품 및 성능평가 완료 단계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