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ject [21.03.16] 연구성과 언론보도 : 질환 맞춤형 마이크로로봇 형상 최적화 기술 세계최초 개발
Name 관리자 Hit 51 Date 2021-03-24
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 및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 연구진은 질환에 따라 형상을 최적화한 치료제 정밀전달용 마이크로로봇을 세계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소재 개발과 치료제 전달에 치우친 기존 마이크로로봇 연구에 질환별 로봇 형상을 최적화하여 치료제의 전달효율을 높이는 마이크로로봇 설계기술을 제시하여 마이크로로봇 기술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구체적으로 고형암인 간종양 색전시술과 무릎연골재생을 위한 줄기세포 시술에 적용되었으며 다양한 실험을 통해 그 성능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질환에 따라 치료제 전달에 최적화된 마이크로로봇의 모델을 최초로 제시했다는 데 그 의미가 있으며, 향후 전반적인 마이크로의료로봇 분야에 활용이 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의 제1저자로 참여한 고광준 연구원(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는 “마이크로의료로봇이 원천기술에만 머물지 않도록 전임상 실험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총괄 교신저자로 참여한 최은표 교수(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는“마이크로의료로봇이 원천기술에 머물지 않도록 전임상실험에 적용하여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신저자로 공동참여한 김창세 교수(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 전남대학교 로봇연구소)는“질환에 따른 다양한 형상의 마이크로로봇 제작 및 이에 따른 향상된 치료제 전달성능을 발휘할 원천기술”이라고 밝혔다.
또한 국내 마이크로의료로봇 분야를 이끌어 온 박종오 한국마이크로의료로봇연구원장/전남대로봇연구소장도 “일반 의료로봇과 달리 마이크로의료로봇은 한국이 세계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분야로서 기술의 다양성과 관점에서도 우위를 지니고 있다. 본 연구결과도 기술의 다양성과 우위성을 보여주는 좋은 예로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File

list